- 교수(강사) - 학생(조교)간의 성폭력
- 수업시간에 성차별적 발언이나 성적인 농담을 하는 경우
- 묵시적 혹은 명시적으로 학점이나 학위 인정, 논문통과, 진로 등으로 유인하여 성적 행위를 행하거나 요구하는 경우
- 성폭력에 대한 거부로 학점, 학위 인정, 논문 통과, 진로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
- 강의실, 연구실 등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, 데이트 강요, 성적인 모욕을 주는 경우
- 학생(선후배, 동기)간의 성폭력
- 성적 농담·음담패설·성적 모욕을 하는 경우 - 행사 후 모임에서 술 따르기나 춤 파트너 강요하는 경우
- 술에 취해있거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의 원치 않는 성적접촉
- 과방이나 동아리방 등의 컴퓨터에 음란 사진을 깔아놓는 경우
- 개인적인 친밀성이나 권력을 매개로 상대방의 동의나 합의 없이 성적 언행을 하거나 강요하는 경우
- 모르는 관계에서 일어나는 성폭력
- 화장실, 도서관, 셔틀버스 등에서 일어나는 동의하지 않는 의도적인 성적접촉·훔쳐보기
- 공공장소에서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하는 포스터 혹은 음란물 게재하는 행위
- 학생회, 동아리 행사에서 여성을 비하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내용의 프로그램, 발언
- 데이트 성폭력
- 이성 관계를 목적으로 데이트 관계 중에 상대방의 '성적 자기결정권'과 무관하게 원치 않는 성적 언행으로 성적 불쾌감, 수치심을 일으킨 경우
- 데이트라는 관계에서 본인이 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성적 언행이 이루어지는 경우
- 사회통념상 여성의 적극적인 성적 의사표현이 일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여성의 암묵적인 '원하지 않음'의 의사 표
현을 남성들은 쑥스러움의 표현으로 해석하지만, 'No'는 'No'로 받아들여야 상대방의 성적 자율성을 존중하는
것임을 명심 해야 합니다.
- 사이버 성폭력
- 사이버 공간상에서 상대방의 의지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폭력행사의 행위로 성적인 메시지 전달, 성적 대화 요청 및 성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개인 신상에 관한 정보 게시 등의 방식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괴롭히는 행위
- 사이버 성희롱 : PC통신이나 인터넷의 채팅코너에서 음란한 대화를 요청하거나 채팅 중에 갑자기 음란한 말을 함으로 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쾌감과 모욕감을 느끼게 함
- 사이버 명예훼손 : 성과 관련한 문제로 특정인의 사적인 정보나 개인 신상을 공개하거나 허위사실을 올려 명예를 훼손
- 사이버 음란물 유통 : PC통신이나 홈페이지 게시판, 대화방, 동호회, 폰팅, 전화방, 이동전화 문자정보서비스 등을 이용한 음란물 유통 (예: O양의 비디오, 몰래카메라)
- 사이버 원조교제 : 사이버공간에서 시작되어 현실공간에서 만나자고 위협하거나 실제 성관계를 요구하는 경우
- 스토킹
- 상대방을 괴롭게 하고 공포심을 느낄 정도로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의도적인 침범적 행위
- 의도적으로 멀리서 지켜보거나, 따라다니기에서부터 편지나 전화 등 각종 매체를 이용한 일방적인 의사전달 및 미행, 감시, 집과 직장 방문, 위협, 협박, 납치, 폭행, 살인 등 타인에게 일방적으로 공포와 불안을 지속적으로 주는 행위
- 애정 망상형 스토킹 :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애착문제, 정서적 미성숙, 무력감, 극도의 불안정으로 인한 애착의 병리 로 인해 상대가 자기를 사랑하고 있으며, 상대가 자기만을 사랑해야 한다는 망상적 스토킹
- 애정 집착형 스토킹 : 개인적인 관계나 애정관계에 있는 상대에 대한 소유욕, 집착, 질투심 등으로 상대를 통제하고 지배하여 자신의 자아 존중감을 지탱하려는 스토킹
- 단순 집착형 스토킹 : 애정관계와는 다른 주변인에 대한 반감, 증오, 복수심, 배신감이 집착형태로 나타나는 스토킹